경제 용어

주식과 채권의 차이

갓생동 2024. 11. 25. 13:46

주식(주식)과 채권(부채)의 주요 차이점은 소유권과 수익률에 있습니다

소유권 대 대출

주식: 주식을 매수할 때 회사의 소액 소유 지분을 매수하는 것입니다. 즉, 사업의 일부를 소유하고 있으며 수익률은 회사의 성공(또는 실패)에 연동되어 있습니다. 회사가 잘 되면 주주들은 자본 평가(주가 상승)와 배당금을 통해 이익을 얻습니다.


채권: 채권을 구매할 때는 본질적으로 기업(기업이나 정부)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. 그 대가로 기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자를 지불하기로 동의합니다. 채권은 회사에 대한 소유권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부채이므로 채권자는 회사나 정부에 대한 채권자입니다.


위험과 수익


주식: 일반적으로 주식의 가치는 회사 실적, 시장 상황 및 기타 요인에 따라 크게 변동할 수 있기 때문에 채권보다 더 위험합니다. 그러나 주식은 장기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.
채권: 채권은 고정 소득(이자)과 채권 만기일에 원금을 돌려주겠다고 약속하기 때문에 주식보다 덜 위험합니다. 그러나 채권 수익률은 일반적으로 주식에 비해 낮습니다.

 

청산 우선순위


주식: 파산의 경우 주주는 마지막으로 줄을 서야 합니다. 부채와 의무가 해결된 후 남은 것이 있으면 주주에게 돌아갑니다.
채권: 채권 보유자는 파산 시 주주보다 먼저 지급되므로 일반적으로 채권이 더 안전합니다.
요약하자면, 주식은 더 높은 위험과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로 소유권을 제공하는 반면, 채권은 더 낮은 위험과 더 예측 가능한 수익률로 대출 계약을 제공합니다.